반응형

 

 

Cervical Incompetence.pdf.pdf

Cervical Incompetence.pptx

.

 

 

 

의료인을 위한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kLxvSQAt-q4

 

 

자궁경관 무력증, 자궁목관 무력증

 

정의

임신 2분기 혹은 3분기 초에 자궁목이 진통 없이 개대되고 소실되며 양막이 질내로 돌출되면서 파열되고, 이어서 태아가 만출되는 경우

 

진통이 없이 자궁목관의 개대 및 소실이 진행될 수 있으며, 초음파 검사에서 비정상적으로 짧은 자궁목관을 보인다.

 

자궁목관의 임신 중의 길이

임신 14-22주 사이에 35-40mm

임신 24-28주 사이에 자궁목의 길이는 35mm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만삭에는 대략 30mm

 

위험인자로는

선천적으로 콜라겐 이상이 있는 경우, 자궁기형, 태아의 자궁내 DES 노출

후천적 요인으로는 자궁경우 열상 또는 분만 후 손상, 자궁경부손상, 이전 임신 제2삼분기 조산 등이 있다

 

임상 증상은 뚜렷하지 않고, 골반통, 압박감, 내려앉는 느낌 등의 모호한 증상을 보인다.

 

진단은 임신 제 2삼분기 이후에 반복되는 임신소실의 병력이 있거나, 또는 자궁 수축 없이 임신 2삼분기 이후에 자궁목이 개대 또는 소실되었을 경우, 초음파상 자궁관이 점점 짧아지고 자궁목관 무력증을 의심할 병력이 있는 경우,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목관이 짧아지고 깔때기 모양을 보일 때 진단 가능하다.

 

여기서 짧은 자궁목이란 2.5cm 미만을 이야기한다.

 

치료는 결찰술이 주를 이루며, 맥도날드/쉬로드카 결찰술이 사용된다.

 

예방적으로 임신 10-16주 사이에 원형결찰술을 시행할 수 있고,

선천적으로 짧거나 절단된 자궁목, 이전의 결찰술로 상흔이 남은 경우, 자궁목의 손상이 심한 경우, 치유되지 않는 질천공 등등이 있어 결찰술로는 안될때는 복식 결찰술을 임신 10-14주 사이에 시행할 수 있다.

 

이 외에 긴급 원형결찰술은 임신 24주 이전에 자궁목이 짧아지는 초음파 양상 (25mm 이하, 깔때기형 변화)가 보이는 경우 16-24주 사이에 시행한다.

 

응급 원형결찰술은 임신 제 1삼분기 이후에 자궁목이 소실되고, 개대되며 양막이 나왔을 경우 시행한다.

 

내과적 치료로 progesterone, BB 등등이 있지만 병원에서 흔히 보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absolute bed rest 이다.

 

 

 

 

 

반응형

WRITTEN BY
분홍오리
배우고 싶고 나누고 싶은 밍밍이 건강, 의학 지식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