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하고 잠이 오지 않는 당신...혹시? - 우울증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의 진단과 치료
Medicine/Neuropsychiatry (정신과) 2018. 1. 17. 13:33
최근에 미디어를 통해 우울증이라는 진단명이 쉽게 사용되고, 자주 접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조금만 기분이 나빠져도 우울증이 아닌가 고민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실제로 나도 의학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는 안 좋은 일이 있거나 기분이 좀처럼 좋아지지 않으면 우울증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하면서도 병원 기록이 싫으니 조용히 사는... 방법을 택했었지만 생각해보면 과대망상에 불과했던 것 같다.
우울증은 병명과는 달리 단순히 "우울하다"라는 기분만으로 붙여지는 진단명이 아니다. 어느정도 우울해야 하냐면 직장도 못가고 친구도 못만나겠고 테레비전을 보아도 즐겁지 않고 평소에 너무 사랑하고 아끼고 즐거워하던 무언가를 보거나 하더라도 단 1도 즐겁지 않아야 우울증이다. 한마디로 정말정말 기분이 병적으로 안좋은 상태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우울증이 정확히 의학적으로 어떻게 설명되고 진단되고 치료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정의
우울증은 모든 사람이 살면서 평생동안 있을 확률이 약 5%라고 하니 상대적으로 흔한 진단이다. 우울증은 단순히 독립적으로 발병하기 보다는 다른 불안장애나 물질 의존 (담배나 술 등) 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정신질환 뿐만 아니와 신체 질환과도 공존할 수 있으며 이 때 예후는 더 나쁘다고 한다.
우울증은 정말 단 한번도 즐겁고 유쾌하지 않는 우울한 기분이 수주 이상 전반적으로 지속되는 증상이다. 이 때 죄책감이나 불안, 절망 등을 느끼고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기분 증상 뿐만이 아니라 몸도 축 쳐지고, 무얼 해도 피로하고, 신체적 고통이나 체중 감소를 동반하기도 한다. 흔하게 수면 장애가 발생한다.
2. 원인
우울증은 정신적 그리고 생물학적 요인의 병합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약물 치료만으로 호전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우울증이 있을 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뇌의 회로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dopamine (ventral tegmental area), serotonin (raphe nucleus), noradrenaline (locus ceruleus)
우울감과 흥미 상실에 관여하는 뇌의 부위로는 시상하부와 변연계로 생각된다. (hypothalamus and limbic 'pleasure centers' - nucleus accumbens)
시상 하부는 noradrenergic, serotonergic neurons이 관여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앞서 말한듯이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과 관련이 있다.
보상 회로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mesolimbic dopamine pathway)
3. 진단 (DSM-5 한글)
A. 다음의 증상 가운데 5가지(또는 그 이상)이 2주 연속으로 지속되며 이전의 기능 상태와 비교할 때 변화를 보이는 경우, 증상 가운데 적어도 하나는 (1)우울 기분이거나 (2)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어야 한다.
(1) 하루 중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 기분에 대해 주관적으로 보고(예, 슬픔, 공허함 또는 절망감)하거나 객관적으로 관찰된다.
(2) 모든 또는 거의 모든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이 하루의 대부분 또는 거의 매일같이 뚜렷하게 저하되어 있을 경우 (주관적인 설명이나 관찰에서 드러난다.)
(3)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 (예: 1개월동안 체중 5% 이상의 변화)에서 의미있는 체중 감소나 체중 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 감소나 증가가 있을 때
(4)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이나 과다 수면
(5) 거의 매일 나타나는 정신 운동성 초조나 지체 (주관적인 좌불안석 또는 처진 느낌이 타인에 의해서도 관찰 가능하다)
(6) 거의 매일의 피로나 활력 상실
(7)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낌 (망상적일 수도 있음) (단순히 병이 있다는 데 대한 자책이나 죄책감이 아니다.)
(8)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주관적인 호소나 관찰에서)
(9)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단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뿐만 아니라), 특정한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 생각 또는 자살 기도나 자살 수행에 대한 특정 계획)
B.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C. 삽화가 물질의 생리적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D. 주요우울 삽화가 조현정동장애, 조현병, 조형양상장애, 망상장애, 달리 명시된 또는 명시되지 않은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E. 조증 삽화 혹은 경조증 삽화가 존재한 적이 없다.
4. 검사
우울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여러 검사가 있는데, 그 중 많이 쓰이는 것이 벡검사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이다.
이 외에도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 Zung Self0rating Depression Scale (ZSDS) 등이 있다.
하지만 우리 병원은 벡검사를 주로 사용한다. 벡검사를 하게 되면 설문지를 받고 문항을 읽고 점수를 매기는 식으로 설문지를 작성하게 된다. 노인분이나 집중력이 부족한 경우 검사자가 도와줄 수 있다.
5. 치료
- 정신 치료
- 약물 치료 : 항우울제, 수면제, 항불안제를 처방할 수 있는데 SSRI(fluoxetine, fluvoxamine, paroxetine, sertraline)가 가장 많이 쓰인다. 그 외에도 SNRI(venlafaxine, duloxetine), TCA (amitriptyline, nortriptyline), MAOI 등이 사용될 수 있다. TCA는 심장 독성이 있어서 심장 질환에서는 잘 쓰이지 않고, 또 항콜린성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전립성 비대증 등 배뇨장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특히 주의해서 사용해야한다. SSRI, TCA 등은 성기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데, bupropion을 사용할 경우 성기능 장애를 일으키지 않고, 기존에 성기능 장애가 있던 경우 오히려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흡연자 분들...금연 상담을 위해 병원에 가면 varenicline, bupropion 등을 처방해 주시는데 금연을 위한 경우 보험도 되겠다... 일석이조로 노려보시는 것이...
- 기타 치료로 전기 경련 요법, 명상, 향기요법(?응?), 최면치료, 예술 요법 등이 있다.
항우울제 사용후 돌아오는 순서는 먼저 수면과 식욕, 그다음 불안이 가라앉고, 기운이 솟는 것은 가장 마지막이다.
예전에 외래에 PTSD 환자가 왔었는데 SSRI를 처방 받으시고 기분이 나아질 거라고 설명 드리며 잠도 더 잘 올 거라고 설명을 드렸었는데, 사실 수면이 가장 먼저 효과를 보지 않았을까 싶다.
'Medicine > Neuropsychiatry (정신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만한 나도 혹시? 성인 주의력결핍 행동과잉 장애, 성인 ADHD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약 (DSM-5) (0) | 2018.01.20 |
---|---|
공황장애, 공황 발작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약, 극복 (DSM-5) (0) | 2018.01.20 |
식욕억제제, 다이어트 약의 부작용 - 펜터민 (phentermine) (0) | 2017.12.15 |
(성기능장애) 발기부전 원인, 발기장애의 진단 기준, 경과, 치료제, 약 (DSM-5 한글) (0) | 2017.12.12 |
웃지 않으면 자폐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DSM-5), 치료 (0) | 2017.11.28 |
WRITTEN BY
- 분홍오리
배우고 싶고 나누고 싶은 밍밍이 건강, 의학 지식과 정보를 공유합니다